f9fonly님의 다른글 더 보기 :: 총 21
목록 닫기목록닫기 목록 열기목록열기
정치/사회

트럼프에 대한 평가

2018.08.31


나는 지난 대선에서 트럼프가 아닌 다른 후보에게 표를 주었고 지금도 트럼프에 대해서 여러가지 못마땅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지만 사실은 사실대로 이야기해야 하겠다. 

요즈음 New York Times 나 Washington Post 같은 신문들을 보면 트럼프에 대한 공격으로 도배를 하고 있어서 마치 온세상이 반트럼프인 것처럼 느껴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동의 트럼프 지지층이 40 ~50%로 유지되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
한 마디로 트럼프를 공격하는 이슈들이 대세에 영향이 없는 것들이기 때문일 것이다. 

러시아 스캔들? 러시아가 미국 대선에 개입했다고 해서 선거결과가 뒤집힐 정도의 영향을 주었는가? 아닐 것이다. 물론 남의 나라 선거에 개입한 것이나 이를 악용하려고 한 시도는 잘못이지만 불법적인 선거개입은 어디에서나 수시로 일어나는 일이다. 
부하직원을 수시로 갈아 치운다는 것도 물론 볼상사나운 일이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트럼프 개인의 못된 성향일 뿐 결정적인 잘못은 아니다.
여자를 잘못 건드리고 입막음 조로 돈을 주었다는 것도 글쎄 행실이 안좋다는 흉이 될수는 있어도 대통령 임무 수행의 적합성 여부와는 거리가 있다.
트럼프일가가 권력을 등에 엎고 가문의 이익을 챙기고 있다? 후진국에서는 일단 권력을 잡으면 수백억불씩 챙기는 것은 다반사라고 볼 때에 이 껀수도 설득력이 없다.
그 외의 수많은 트집거리들이 있는데 대부분은 트럼프 개인의 인간성과 행실 문제이지 대통령 직무 수행과는 별 상관이 없는 것들이다.

그동안 미국은 쓸데없는 이슈들을 가지고 너무 시끄러웠다. 그야말로 소모적인 논쟁이라고 하겠다. 그 대표적인 예로써 낙태문제, 동성애 문제 등등에 대한 입장 차이를 기준으로 후보를 선택하겠다는 것은 너무나 안이한 생각이라고 본다. 낙태나 동성애 문제는 미국 사회의 문제 전체로 보면 1%의 비중도 안되는 사안들이라고 나는 생각하다. 정상적으로 살아가는 대부분의 국민들에게 낙태의 찬반 여부, 동성애의 찬반 여부가 뭐가 그리 중요한가? 그동안 극히 소수의  이익집단들의 시끄러운 목소리에 끌려서 미국사회가 휘둘렸지만 점차적으로 ‘이게 아닌데..’ 하는 자각을 하기 시작했다고 본다.

미국대통령의 자격은 미국을 얼마나 부강하게 만드느냐에 달려있다. 그의 인간성이나 행실 문제는 부차적인 사항이다. 

지난 오바마 행정부 8년 동안에 미국의 국제적 위상은 땅에 떨어졌다. 이는 오바마 자신이 흑인이라는 컴플렉스 때문인지는 모르지만 지나치게 정직하고 신사적이며 인도적이고 정치적인 올바름을 추구했기 때문이다. 중국이며 러시아며 이란이며 ISIS며 북한이며 모두 온갖 악랄한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자국의 이익을 긁어 모으는 와중에 그 유일한 대항마인 미국은 양보와 타협과 손해봄으로 일관하였으니 그 결과가 오늘날의 혼란스러운 국제질서와 땅에 떨어진 미국의 위상이다. 송양지인(宋襄之仁) 도 이런 송양지인이 없다.

이제 미국인들도 뭔가 크게 잘못되고 있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물론 트럼프의 개인적인 저질스러움 때문에 드러내놓고 그를 지지하지는 않지만 마음 속으로는 확고하게 밀고 있는 것이다. 지난 대선에서 트럼프의 저질스러움 때문에 힐라리 클린튼에게 표을 던진 유권자들이 많으리라고 보지만 만일 그녀가 대통령이 되었다면 이 나라가 어떻게 되었을까? 십중팔구 오바마의 행보를 그대로 따라 했을것이며 미국은 이류국가로 전락하고 있을 것이다.

앞으로 다가오는 11월의 중간선거도 마찬가지이다. 지금도 민주당은 정신 못차리고 버니 쌘더스니 엘리자베스 워렌 이니 등등 재원에 대한 대책은 없이 온 국민에게 퍼주기 하자는 주장에 휘둘리고 있다. 지난 대선에서 힐라리는 자기 선거운동보다는 민주당의 다른 의원 후보들의 선거운동에 더 관심을 가질 정도로 틀림없이 당선 될 것으로 확신하지 않았는가. 자기에게 유리한 쪽으로만 상황을 판단하고 낙관하다가 지금 감옥에 가있는 바다건너 어느 정치지도자의 인생유전을 참고해야 할 것이다. 

사실을 정확하게 꿰뚫어 보는 눈과 현실을 솔직하게 인정하는 성실함이 없다면 이번 선거에서도 민주당은 패배하리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국민들도 엉성하게 넘어가지는 않는다는 것을 정치인들이 깨달아야 할 것이다.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