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llychong님의 다른글 더 보기 :: 총 52
목록 닫기목록닫기 목록 열기목록열기
부동산

주택감정, Appraisal에 대해서

2019.04.09

안녕하세요, 드림부동산의 켈리정입니다.

오늘은 주택감정, 즉 Appraisal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에스크로를 오픈하고 나면, Loan을 하지 않고 Cash로 사는 경우에는 감정가가 얼마가 나오든 상관이 없지만, Loan을 하는 경우라면, 감정가가 얼마가 나오는지가 이딜의 마무리를 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아주 중요한 요건이 됩니다.

또한 감정이 나오지 않으면 셀러와 바이어 모두 불편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재융자를 할때에는 감정가격이 생각했던 금액에 미치지 못하면, 오너가 원하는 것을 취득하지 못하기 때문에 굉장히 난감해집니다.

많은 홈오너들이 자신의 주택 시세가 대략 얼마가 되는지 알지만, 정확한 가치는 알기 힘듭니다. 

도대체 주택 가치는 어떻게 결정되는 것일까요?

집을 감정했을때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은 거주공간의 면적, 즉 크기입니다.

주택의 건물 면적이 넓고 방과 화장실 등 여러공간이 많을 수록 가치는 올라가게 됩니다.

면적이 넓은게 좋다고 해서, 작은집을 사서 방이나 화장실을 여러개 만들고는 City로부터 허가를 받지 못했다면, 오히려 주택 가치에 나쁜 영향을 줄수도 있습니다.

또한 홈오피스 공간에 옷장이 없거나, 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에 창문이 없다면, 

이것은 정식 방으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앞마당과 뒷마당 등 땅이 넓을수록 주택 가치는 올라갑니다.

하지만 모든 면적이 다 가치를 올려주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이 제대로 서있기 힘든 경사진 땅은 사용이 어려운 공간이 되기 때문에 좋은 가치를 받을 수 없습니다.

감정사는 주택의 대지 면적에만 신경을 쓰는것은 아니고, 앞마당과 뒷마당이 어떻게 잘 관리되고 있는지도 점검하게 됩니다.

주택 가치를 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는 이웃에서 팔린 주택 가격입니다.

감정사들은 주변의 거래가격을 기준으로 해서 비교하려는 주택의 가치를 감정하기 때문인데요.

내가 살고 있는 집이 구조가 좋고 아무리 넓고 훌륭하다고 생각해도 주변집들이 수준에 맞지 않게 헐값에 팔리면 감정가는 좋게 나올수가 없습니다. 주변에서 거래되는 주택들의 판매기록은 인위적으로 조정할 수 없습니다.

조금이라도 감정가를 높게 나오게 하려면 구조나 이미 지어져있는 시설물은 바꾸기 어렵지만 구멍이 나있는 것들의 수리는 해놓는게 그 집의 가치를 좋게 나오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지금까지 드림부동산 켈리정이었습니다.


켈리정 부동산 매물 보러가기
https://bit.ly/37ChfPw    


https://youtu.be/wCOMa8NrZz4

https://youtu.be/eBFO8AdkfXk

https://youtu.be/v1539IMlzm8 





<영상으로 보기>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