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gudowon님의 다른글 더 보기 :: 총 1040
목록 닫기목록닫기 목록 열기목록열기
문화/창작

성정(性情)이 곧 그 사람의 八字다

2021.05.14

             



               성정(性情)이 곧 그 사람의 八字다 


 필자가 옛적 공부한 ⌜중국 점명법⌟에 보면 용신(用神)을 木火土金水의 五行별로하여 거기에 월지장간과를 대조시켜 그 사람의 성격, 직업, 섹스취향 등등 각 성향을 ⌜용신⌟을 중심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에 대해 진소암 이라는 역학자는 그의 저서 ⌜命理約言(명리약언)⌟에서 ⌜옛적에는 오행으로 나누어 사람의 성정을 논하였으나 이에 얽메이는 것은 옳지 않다⌟라고 주장하며 사주의 기세에 따라 판단하여 그이의 ⌜성정⌟을 논해야 한다는 기세론을 주장하였다. 이외에도 사주팔자로 어떤 이의 성정을 파악해보는 방법은 다양한데 〈적천수〉에 보면 ⌜오기(五氣)가 치우치지 않으면 성정이 바르고 온화하며 편고하면 성정이 사납다⌟라고 하였다. 필자가 공부한 바에 따르면 격국에 따라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판단하는 법과 일주에 바탕을 두어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는 법, 용신에 바탕을 두어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방법 등이 있는바 필자의 판단법은 용신에 바탕을 둔 판단법을 기준으로 하되 격국과 일주를 참고하는 방법이 가장 정확도가 높다 할 수 있을 것 같다. 


한국이나 홍콩, 중국, 대만, 동남아 국가 등 역학이 발전된 아시아 국가에 있어 역학입문서에 성정 판단법이 빠지지 않는 이유는 한 개인의 운명을 판단함에 있어 그 사람의 성정은 매우 중요하기에 그렇다. 성정, 성격, 개성이란 것은 그 사람의 기본적인 바탕이기에 그이가 어떤 상황에 닥쳤을 때 생각하는 사고와 그 사고에 의해 나오는 반응, 즉 행동을 결정하며 그 결정이 모여 그이의 운명이 되기에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는 것이다. 예전 아주 오래전 필자가 한가한 시절에는 시시콜콜이 그이의 성격이나 특성 등을 세세히 설명한 바도 있지만 시간에 쫓기는 요즈음 같은 때에는 생략하기도 한다. 허나 궁합이라던가 사업파트너로서의 어떤 이에 대한 판단에 있어서는 그이의 성정이 매우 중요하므로 세심히 다루는 편이다. 그런데 문제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성정을 남에게 그대로 다 드러내는 것은 아니다〉라는데 있다. 이와 관련된 사연을 하나 소개해 본다. 


당시 20대 후반이었던 강 양은 중학생 시절 부모를 따라 이민와 이곳에서 중.고교와 대학을 졸업한 재원이다. 성격이 매우 밝고 명랑하며 더 없는 맑은 웃음이 늘 필자를 즐겁게 하는 이다. 처음 엄마를 따라 필자를 대면한 이래 오히려 엄마보다 더 자주 필자와 상담하는 주 고객이 되었다. 나이가 젊기에 주 상담내용은 진로와 결혼에 관해서였다. 그러던 어느 날 한 남성의 생년월일시를 들고 와서는 자신과의 궁합이 어떠한가를 묻는다. 필자가 궁합을 보는 방식은 궁합이 좋다 나쁘다 호.불호(好.不好) 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먼저 상대방의 건강과 수명을 체크해 본다. 결혼 상대가 극히 단명할 이라면 자신을 과부나 홀 애비로 만들것이기에 이런 결혼은 애초에 피해야 옳기에 그렇고, 건강은 만약 결혼 후 상대가 차라리 빨리 죽지도 않고 평생을 골골거리며 병수발을 시킨다면 빨리 죽어주는 것 보다 더 최악일 수 있기에 꼭 필요한 판단이다. 그 다음으로 체크해 보는 것이 그이의 성정이다. 성격의 장. 단점, 인간성, 도둑놈, 사기꾼, 바람둥이는 아닌지 여부는 꼭 챙겨보아야 할 사안이다. 도둑놈, 사기꾼, 바람둥이와 궁합이 좋아봐야 뭐하겠는가? 이 과정을 통과해야 궁합을 볼 자격이 생긴다. 


세부 체크 항목은 이렇다. 첫째, 겉궁합이다. 이는 두 사람이 정신적으로 잘 통하느냐의 여부다. 일간(日刊)의 오행을 중심으로 보는데 뜻이 통해야 잘 살지 말이 안 통하는 사람하고는 살수 없기에 매우 중요하다. 둘째, 속궁합이다. 속궁합은 일지를 기준으로 하여 판단한다. 속궁합은 단지 sex만을 논하는 것이 아니고 부부관계를 통하여 좋은 氣를 주고받을 수 있는가 여부까지 폭넓게 보아야 한다. 세 번째, 상대방가족들과의 화합관계 여부다. 이는 월간. 월지를 중심으로 보는데 월주가 부모, 형제를 뜻하기에 그렇다. 네 번째, 조상을 판단해 본다. 즉 집안을 보는 것이다. 이는 年柱(년주)를 중심으로 본다. 년주가 조상을 뜻하기에 그렇다. 끝으로 다섯 번째, 둘 사이에 자식이 번성할 수 있느냐 여부를 판단해 보아야 한다. 즉 말년에 자식들로 인해 복되고 자랑거리가 많을 수 있느냐 여부다. 이는 시주(時柱)를 중심으로 보는데 시주가 자식궁을 뜻하기에 그렇다. 이렇게 종합적으로 판단해보아야 정확한 판단이 되기에 세심할 수밖에 없다. 


아무튼 강 양이 가져온 남성의 사주는 맑지 못하고 무척이나 탁하게 보였고 궁합도 매우 불량했다. 필자 왈 “궁합이 매우 나쁘게 나오네요. 궁합도 궁합이지만 이 사람 바람둥이에다가 사기꾼이니 조심해야 합니다.” 라고 하니 강 양 입이 댓 발은 나와서 삐죽거리더니 “선생님 이 사람을 잘못 봐도 너무 잘못 보신 것 같네요. 이사람 성격은 선생님이 이야기하시는 것과는 완전 반대예요! 얼마나 순진하고 착한 줄 몰라요! 바람둥이라고요? 평생에 제가 처음 만난 여자래요!” 라고 하며 반발한다. 이에 대해 안타까운 심정으로 필자 왈 “강 양이 내말을 믿던 안 믿던 그건 강 양 자유이지만 아무튼 이 사람을 믿지 마세요. 특히 돈거래 같은 것은 절대하면 안돼요!” 라고 하며 상담을 마쳤다. 


그 후 바쁜 일과 속 그 일은 잊고 있었는데 어느 날인가 강 양 어머니가 필자를 찾아오셔서 하시는 말이 “이년이 미쳐도 보통 미친게 아니예요! 제비족 같은 놈에게 걸려서 그동안 모아놓은 돈이란 돈을 다 뺏기고 은행에서 대출까지 빼서 그놈을 주었지 뭡니까? 영화인가 뭐시긴가 만들어 대박나면 열배로 받을 수 있다고! 아~이고 가슴이야! 게다가 임신까지 시켜놓고서는 도망가 버렸어요. 어쩌면 좋습니까? 선생님!” 필자도 한계를 느낀다. 아무리 그놈이 나쁜 놈이라고 주의를 주면 뭐하겠는가? 이미 그놈에게 빠져있는데... 엉큼한 사기꾼 성정을 속에 감추고 겉으로 천사처럼 연기를 하니 강 양은 그놈의 겉모습만 보고 푹 ~빠졌으니 아마도 당시 필자가 미웠으리라! 아픔을 잊고 강 양이 새출발 하길 빌어줄 수밖에 없었다. 


자료제공:  GU DO  WON  (철학원)

213-487-6295, 213-999-0640

주소: 2140 W. Olympic  Blvd #224

Los Angeles, CA 90006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