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gudowon님의 다른글 더 보기 :: 총 1034
목록 닫기목록닫기 목록 열기목록열기
기타

좋은 집터 고르는 기초적 상식.

2019.01.28



좋은 집터 고르는 기초적 상식


좋은 터를 고르는 데 있어 옛부터 우리 선조들은 매우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왔다. 모든 터에는 기가 서려있어 나쁜 기를 뿜어내는 터는 사람의 건강이나 운마저도 쇠하게 하고 좋은 기를 뿜어내는 터는 생기를 주어 사람을 건강하게 하고 운도 좋게 해준다고 믿어 왔기에 터의 선정이 중요하다 생각한 것은 합리적이고 당연하다 할것이다. 터는 음택(죽은자가 묵는 터 즉 묘자리)과 양택(산자가 묵는 터 즉 주거지)으로 나눌수 있는데 음택의 경우 조상과 후손이 동기감응한다고 믿어 매우 중시 했고 양택의 경우도 이에 못지 않게 중히 여겨왔다. 결론적으로 조상의 집터 선정(묘지선정)이나 후손의 집터선정(택지선정)의 궁극적 목적은 살아있는 자의 발복을 기원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다 할수있다. 즉 조상의 묘를 잘써서 후손의 발복을 기원하는 것이나 집터를 잘 골라 발복을 기원하는 것은 모두 자기자신을 위한 것이 공통점이 있는 것이다. 여기서는 음택은 다음 기회로 하고 먼저 양택에 대해 살펴보자.


첫째, 집터는 묘자리의 경우도 마찬가지이지만 북쪽에 바람을 막아줄수 있는 산이나 언덕이 있는 지형이 좋으며 동쪽과 서쪽은 북쪽의 산이나 언덕보다 낮은 산이나 언덕이 있는 지형 남쪽은 평지로 확트여 있으면서 아주 멀리 이 평지를 막아서는 낮은 산이나 언덕이 있으면 금상첨화라 할수있다.

둘째, 지형의 고저는 북쪽이 높고 남쪽이 낮은 터가 가장 좋고 그 다음은 서쪽이 높고 동쪽이 낮은 것이 좋다. 이유는 북쪽과 서쪽이 높아야 햇빛이 잘들어 양지바르게 되며 비가 왔을때 빗물이 남이나 동으로 흘러내려가는 모양새가 되므로 좋다. 경사는 너무 완만하거나 가파르지 않은 10~20도 정도가 가장 좋다고 본다. 동쪽이 높고 서쪽이 낮으면 생기가 쇠하게 되어 재산을 탕진하는 흉한 지상이며 동쪽이 낮고 서쪽이 높은 경우 생기를 받아 부귀영화가 찾아드는 지형이고 남쪽이 높고 북쪽이 낮으면 인물이 많이 끊기고 북쪽이 높고 남쪽이 낮은 경우 가축이 잘크고 영웅호걸이 배출 될수 있는 상이기에 그러하다.  


셋째, 집터의 모양은 가능한 네모반듯해야 길상이고 너무 나오거나 들어가면 흉상으로 보는데 비뚤어진 집형태 또는 유별난 집구조의 경우 예상치 못한 불행이 찾아오는 흉상이며 건강도 해치기에 그러하다. 마당의 경우 반듯하지 못하면 주인의 행동이 바르지 않고 장손이 부모와 불합하여 그 집에 살지 못하며 흉사가 많고 신병으로 인해 신음하게 된다.


넷째 안채보다 바깥채(미국의 경우 별도로 지어 있는 게스트하우스나 그라지등이 이에 해당)가 높으면 처자식이 말을 잘 안듣거나 속을 썩이게 되니 흉상이고 집내부에 채광은 항시 밝아야 하는데 낮에도 컴컴한 집은 우환이 잦고 항시 이런저런 질환이 많다. 집은 자기소유인데 남의 화장실을 쓰는 구조이거나 집밖에 길건너 화장실을 써야하는 경우 (예전에 한국에는 이런 구조가 종종있었다) 재물이 모이지 못하고 늘 곤궁하며 헛돈이 많이 나가게 되니 이역시 흉상이다. 또한 부모와 결혼한 자식이 함께 살경우 원채 또는 안방을 자식이 차지하는 경우 질서가 잡히지 않아 자식이 부모를 능멸하게 된다. 이곳미국에서도 종종 결혼한 자식을 데리고 사는 이들을 볼수 있는데 여러가지 편의상 자식에게 안채나 안방을 내어주는 경우가 있는데 비록 홀어머니나 홀아버지가 결혼한 자식과 사는 경우라도 큰안방이나 안채를 내어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아래채가 원채보다 높거나 긴경우에도 붚효자식을 두게 되는 구조이며 아랫사람이 어른의 말을 잘안듣고 어지러운 행동을 자주하게 되니 이또한 흉상이다. 반면에 안방이나 원채가 너무 크거나 너무 높으면 자식들이 부모 모시기를 싫어하고 집에 들어와 살기를 꺼린다. 또는 부모가 너무 극성스러워져 자식을 주눅들게 하며 자식이 기를 펴지 못하게 하는 흉한 구조이다.


현관과 대문 부엌과 대문이 일직선인 방향은 좋지 못하다. 즉 문을 열고 들어섰을때 주방이 일직선상에 있는 구조는 재물을 새어나가게 하는 구조이다. 또한 현관문을 들어섰을때 정면에 거울이 있어 들어오는 이의 모습을 훤하게 반사 시키는 것은 들어 오는 재물을 밖으로 밀어내는 구조이기에 이런 경우 거울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실내인테리어를 할때 벽지나 벽색깔 등은 이곳을 사용하는 이의 사주팔자를 분석해 보아서 그이에게 좋은 색깔을 선택함이 옳다. 예를 들자면 용신이 목인 경우 청색계통 화인경우 적색계통 토인경우 황색계통 금인 경우 백색계통의 색깔이 좋다. 학생들의 침대나 책상의 배치등도 사주를 분석하여 옳은 방향으로 배치해줄 경우 학습능력이 배가 되는 것을 임상의 결과 확인할수 있었다. 이렇듯 집의 선택이나 가구 등의 배치는 기의 흐름과 맞춰서 해주어야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영위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사료된다.



  자료제공: GU DO  WON  (철학원)

                   213-487-6295, 213-999-0640


  주     소: 2140 W. Olympic  Blvd #224

                     Los Angeles, CA 90006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