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ookyu님의 다른글 더 보기 :: 총 48
목록 닫기목록닫기 목록 열기목록열기
Money/경제

어누이티(연금보험)

2018.10.24

은퇴에 가까운 분들이 어누이티(Annuity)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셔서 이번 칼럼에서 간단하게 소개하기로 한다. 어누이티는 개인이 보험사를 통해 살 수 있는 연금보험이다. 일반 생명보험과 어누이티의 가장 큰 다른 점은 생명보험은 남는 가족을 위한 목적이 크고, 어누이티는 본인을 위한 보험이다. 즉, 내가 생명보험을 사면 나의 죽음 후 남는 가족들이 경제적 곤란을 겪지 않도록 하거나 상속이 목적이고, 어누이티를 사면 내 생전에 필요한 은퇴자금을 조달하기 위함이다. 어누이티는 보험사를 통해 개인이 구입하는 보험상품으로, 전국민 연금 제도인 소셜시큐리티와 다르다. 따라서 여느 금융상품이나 마찬가지로 충분히 이해하고 결정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어누이티는 은퇴전부터 일하면서 납입하거나 401(k) 나 IRA와 같은 은퇴계좌에 별도로 모은 돈을 은퇴하며 일시금으로 구입할 수 있다.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옵션은 여러가지로, 사망 시까지 받는 것이 가장 흔하고 부부라면 두사람의 사망 시까지 연금이 나오도록 할 수 있다. 다른 조건 없이 사망 시 까지만 연금이 지급되는 것이 가장 보편적인 형태이지만, 연금액을 다 수령하지 못하고 수 년 이내에 사망하면 나머지 잔액을 상속할 수 있는 조항도 넣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보험의 조항이 매력적일수록, 예를들어, 한사람 대신 부부 두 명이 사망 시 까지 연금이 나온다거나 상속 조항이 있다거나 하면 초기 수령액이 줄어든다.  돈 버는것이 목적인 보험회사는 리스크 (돈을 더 지급해야 할 확률) 가 높아질수록 고객에게 지급하는 연금액을 줄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물가상승률에 따라 시간이 지나면 연금액도 늘어나는 소셜시큐리티와 달리 어누이티는 시간이 지나도 금액이 인상되지 않으므로 이를 유념해야 한다. 은퇴 전에는 월 $2,000 정도 나오는 연금보험이 충분해 보일 수 있어도 오래 살수록 이것은 심각한 문제가 된다. 예를들어, 연평균 물가상승률이 2%라고 할때(지난 수십 년간의 물가상승률보다 낮은 수치임) 지금의 $2,000은 10년 후에는 지금의 $1,600 정도, 20년 후에는$1,300, 그리고 30년 후에는 지금의 약 $1,100 정도의 가치밖에 되지 않는다. 물가상승률이 더 높으면 연금의 가치가 그만큼 더 떨어진다. 연금 보험 구매시 물가상승률에 따라 연금액이 인상되는 조항을 별도로 넣을 수 있지만, 그러면 초기 연금액이 줄어든다.


또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세금문제이다. 가끔Traditional IRA나 401(k)에 모은 은퇴자금을 어누이티로 바꾸면 출금 시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고 하는 분들을 보는데 이것은 틀린 소리이다. 세금공제를 받고 (pre-tax) 모으는 은퇴자산은 계좌에서 돈을 찾아 쓰든 아니면 어누이티로 전환하여 연금으로 받든 상관없이 출금 시 총금액 (원금+투자이익)에 대한 소득세를 내야 한다. 


끝으로, 어누이티는 아주 복잡하고 그 만큼 비용도 높은 보험상품이므로 여러 곳에서 꼼꼼히 비교하고 약관을 제대로 이해한 후에 구입해야한다. 대개 은퇴하며 목돈으로 사는 어누이티는 판매하는 에이전트에게지급되는 커미션이 좋고(평균6%)  그 외에 회사에서 받는 연 금융비용도 평균2-3%로 높다(CNNmoney.com?What Costs Do Annuities Have?). 따라서 에이전트와 보험사들은 아주 적극적으로 판매행위를 하지만, 고객은 일단 구입하면 취소할 수 없거나 할 수 있어도 높은 페널티를 내야한다. 보험사에서는 에이전트에게 지급한 커미션을 제외하고 얼마라도 수익을 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니 아는 사람이라고, 또는 사람이 좋아 보인다고 다른 곳과 비교도 하지 않고 세부 약관을 이해하지도 못한 채 ‘믿고’  사는 건 절대 금물이다. 요즘은 커미션이 없거나 아주 적은 직판 연금보험도 있으니 참고하시라. 이런 상품들을 No-Load 또는 Direct-Sell 어누이티라고 하는데, 인터넷으로 개인이 직접 구입할 수 있다. Jefferson National, Vanguard, Fidelity, TIAA-CREFF 등이 잘 알려진 직판 (또는 low-cost로 판매 대행하는)  연금보험 회사들이다. 만약 연금보험을 본인이 직접 비교하는 것이 힘들다면 비싼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보험상품을 판매하지 않는 재무설계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