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unkwak님의 다른글 더 보기 :: 총 260
목록 닫기목록닫기 목록 열기목록열기
세계여행

트로이 유적지

2018.01.27

트로이 유적지



이스탄불에서 트로이(Troy)로 가는데는 차낙칼레 해협을 가로 질러야 했다.
대형 버스를 포함한 수십대의 차를 실은 배는 겔리볼루(Gelibolu) 항구를 출발한다.
여행객들이 공중으로 던지는 먹이를 기다리는 굶주린 갈매기들.




차낙칼레 해협의 수많은 갈매기들


유럽을 떠난 배는 아시아의 땅끝 마을인 차낙칼레(Çanakkale)에 도착한다.
차낙칼레는 트로이 유적지로 가는 길목에 위치한 도시.
이 도시에도 군사박물관과 고고학 박물관이 있다고 한다.
저녁에 호텔 밖으로 나오니 동화속에 나오는 인형들이 있고,
옆으로는 거대한 목마 모형이 보인다.




브레드 피트가 나온 영화 Troy 에서 목마로 사용됐던 목마 세트


바로, 볼프강 페터젠 감독의 영화, Troy에서 트로이 목마로 쓰였던 세트.
목마는 후에, 브래드 피트(아킬레우스 분)의 후원으로 차낙칼레시에 기증됐다고 한다.
트로이 유적으로 가고 있는 나는 호메로스(Homeros)를 생각하고 있었다.
호메로스는 고대 그리스 사람으로 일리아스(Ilias)와 오디세이(Odyssey)를 쓴 시각장애인 작가.
일리아스에 등장하는 트로이는 19세기 말까지만 해도 전설로만 이어져 내려 오는 이야기였다.
이러한 전설을 역사로 바꾼 사람은 독일인 사업가인 하인리히 슐리만(Heinrich Schliemann).




하인리히 슐리만(Heinrich Schliemann)


슐리만은 1871년, 트로이의 히살리크 언덕에서 트로이 유적을 발견했다.
지리학적으로 조사해 본 결과는 호메로스가 묘사한 트로이의 지형은 매우 정확했다.
트로이 전쟁은 트로이의 왕자 파리스가 스파르타의 왕비 헬레나를 납치하면서 시작된 전쟁이다.
하지만, 이 사건 뒤에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아름다운 세 여신이 있었다.
히라, 아테나, 아프로디테가 바로 그 여신들이다.




트로이 유적지 입구


 
히라는 만신의 으뜸인 제우스의 아내요, 아테나와 아프로디테는 제우스의 두 딸이다.
세 여신이 미모를 겨루게 된 것은 분쟁과 불화의 여신 에리스 때문이다.
에리스는 ‘가장 아름다운 여신을 위하여’ 라고 새겨진 황금사과를 연회장에 굴려 넣었다.
인간 펠레우스와 테티스 여신과의 결혼식에 초대받지 못한 그녀의 분풀이었다.
여신들은 모두 금사과를 갖고 싶어 했지만 제우스는 직접 판정을 내릴 수가 없었다.
제우스는 이다산에 살고 있던 파리스 왕자를 판정관으로 지목한다.
파리스는 트로이, 프리암 왕의 막내 아들이다.
프리암 왕은 파리스가 나라를 망칠 것이라는 예언자의 말을 듣고 이다산으로 그를 내쫓았던 것.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신이 되고 싶어 했던 세 여신.
1. 히라는 파리스 왕자를 찿아 와 아시와와 유럽의 통치자로 그를 세워 주겠다고 약속했으며,
2. 아테나는 그로 하여금 그리스군을 쳐 이기고 그리스를 멸망시키게 해 주겠다고 약속했으며,
3. 요염한 아프로디테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과 파리스를 결혼시켜 주겠다는 약속을 했다.




유적지로 들어 가는 계단


권세나 부귀보다는 미녀를 더 좋아했던 파리스가 선택한 것은 아프로디테와의 약속.
파리스는 아프로디테 여신에게 금사과를 건네 준다.
당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은 스파르타의 왕 메넬라오스의 비인 헬레나였다.
아프로디테 여신은 약속대로 파리스를 스파르타의 헬레나 왕비에게 데려 간다.
전설에 의하면 헬레나는 제우스 신과 레다(Leda) 여인 사이에 태어난 딸이라고 한다.
파리스는 스파르타 메넬라오스 왕의 융숭한 대접을 받지만 헬레나를 유괴해 아내로 삼는다.
메넬라오스의 형인 그리스 연합군 총사령관 아가멤논은 화가 머리끝까지 났다.
그는 1,000척의 그리스 함대를 이끌고 트로이 성으로 진격을 명령한다.




하인리히 슐리만이 발견한 트로이 유적은 호메로스가 묘사한 트로이와 똑같았다


이렇게 시작된 트로이 전쟁은 10년 동안 밀고 당기는 접전을 벌이게 된다.
아킬레우스는 인간 펠레우스와 테티스 여신과의 사이에 태어난 아들이다.
그리스 연합군 총사령관 아가멤논과 전략가 오디세우스가 부상을 당했는데도,
최고의 명장 아킬레우스는 전쟁에 참여하는 것을 거부하고 있었다.
자신이 아꼈던 트로이 여인 브리세이스를 아가멤논이 빼앗아 갔기 때문이다.
아킬레우스는 친구인 파트로클로스에게 아버지에게 물려 받은 갑옷과 투구를 주었다.
파트로클로스가 50척의 배를 끌고 진격하자 트로이군은 추풍낙옆처럼 쓰러져 갔다.
그러나, 파트로클로스는 트로이의 명장 헥토르의 창에 찔려 전사하고 만다.
헥토르는 프라암왕의 큰아들이자 전쟁의 원인이 됐던 파리스의 형이다.
친구를 잃은 아킬레우스는 투구와 갑옷을 빼앗은 헥토르에게 복수할 것을 맹세한다.
그리고는, 어머니가 마련해준 투구와 갑옷, 아버지에게 물려 받은 창을 들고 전장에 나선다.
트로이군 앞에 선 아킬레우스에게 먼저 다가온 적장은 헥토르가 아닌 아이네이아스.
아이네이아스는 아프로디테 여신과 트로이의 왕족 안키세스 사이에 태어난 장군이다.
그는 아폴로신의 격려와 보호를 받지만, 역사상 최고의 명장인 아킬레우스를 이길 수는 없다.




파리스의 판정(El Juicio de Paris: 1904) 스페인 화가 Enrique Simonet 의 작품


아이네이아스는 포세이돈 신의 도움으로 겨우 목숨을 건진채 트로이 진영으로 돌아 온다.
아킬레우스는 무수한 트로이의 장수들을 창과 장검으로 죽여 전쟁터를 붉은 피로 물들였다.
도망갈 수 없는 헥토르는 아킬레우스와 대적하지만 결국, 목에 창을 맞고 죽게 된다.
아킬레우스는 죽은 헥토르의 투구와 갑옷을 벗기고 발목을 끈으로 묶어 전차에 매달았다.
그리고는, 그리스 진영으로 끌고 가 원형을 계속 돌며 헥토르의 시신을 손상시킨다.
트로이 성내 산등성 마루에서 이를 내려다 보던 프리암 왕.
다음날 왕은 수많은 보물을 수레에 싣고 아킬레우스에게 달려 간다.
무릎을 꿇은 왕은 아킬레우스의 다리를 붙잡고 아들의 시신을 돌려 달라며 눈물로 호소한다.
아킬레우스도 잘못을 깨닫고 눈물을 흘리며 프리암 왕의 아들에 대한 뜨거운 사랑에 경의를 표한다.
그는 부하를 시켜 헥토르의 몸을 깨끗히 씻게 한 후 수레에 실려 시신을 돌려 보낸다.
헥토르를 죽인 아킬레우스는 자신의 죽음이 가까워 지고 있음을 알고 있었다.
그것은 어머니 테티스 여신이 그의 정해져 있는 운명을 이야기 해 주었기 때문이다.
그의 죽음은 트로이성의 스키안 성문 바로 앞이었다.
파리스 왕자가 쏜 화살은 아폴로 신의 조정을 받아 아킬레우스 발 뒷꿈치에 명중했다.
전설에 의하면 테티스 여신이 그 몸을 적이 다칠 수 없게 저승의 스틱스(Styx) 강물에 담궜으나,
쥐고 있던 발 뒷꿈침는 부주의로 물에 담궈지지 않았다고 한다.
해부학에서 말하는 아킬레스 건의 유래이다.




영화 트로이에서 아킬레우스역을 연기한 브레드 피트



얼마후, 파리스 왕자도 그리스의 명궁수 필록티티스의 화살에 맞아 죽는다.
그리스 군은 명장 아킬레우스를 잃었지만 책략에 밝은 오디세우스가 있었다.
오디세우스는 에페우스의 설계에 따라 목수들을 동원하여 거대한 목마를 만든다.
그 속에는 자신을 포한한 30여명의 병사가 숨어 트로이 성문 안으로 진입할 계획을 세운 것이다.
그리스의 함대들은 섬에 숨겨 그리스 군이 전쟁을 포기하고 모두 돌아 간 것처럼 꾸몄다.
트로이 군은 환호하며 의심하지 않고 트로이 목마를 성안으로 끌어 들였다.
밤이 되자, 그리스 투사들이 내려와 트로이 파수병들을 모두 죽이고 성문 빗장을 열었다.
그리스 군의 트로이 목마 책략으로 살아 남은 트로이 장수는 아이네이아스 뿐이었다.




영화 트로이에서 성 안으로 들어 온 트로이 목마


아이네이아스는 늙은 아버지와 아내, 아들 아스카니우스를 데리고
성 밖으로 빠져 나왔지만 혼란의 소용돌이 속에서 아내를 잃고 말았다.
꿈속에서 신의 계시를 받은 아이네아스는 Hesperia(이탈리아)로 떠나게 된다.
크레타 섬과 에피루스 등을 거치며 우여곡절 속에 도착한 곳은 카르타고 해안.
여왕이었던 디도와 아이네이아스는 운명적인 뜨거운 사랑을 불태운다.
그러나 제2의 트로이 건설을 위해 카르타고를 떠나라는 신의 계시가 다시 떨어 진다.
이에, 아이네이아스가 신의 명령을 거부하자 디도는 그에게 떠나라고 부르짖으며 피눈물을 뿌린다.
디도의 마음을 읽고 카르타고를 떠나는 아이네이아스의 배.
디도는 슬픔을 참지 못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디도와 아이네아스의 만남
,  Nathaniel Dance Holland(1735-1811)


아이네이아스는 지금의 로마 동남쪽에 있던 고대 국가 라티움에 도착했다.
그리고는, 라티움의 공주 라비니아와 결혼하여 그 나라를 통치한다.
한편, 아이네이아스의 아들인 아스카니우스는 고대 도시 알바 롱가를 세우고 왕이 된다.
이곳에서 태어난 쌍둥이가 바로, 로물르스(Romulus)와 레무스(Remus).
결국, 트로이 왕가의 후손이 로마의 선조가 된 것이다.
로마제국은 그리스와 터키를 포함한 지중해 전체를 지배하게 된다.


글, 사진: 곽노은

*그림과 영화장면은 구글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
 
트로이 유적지
















*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