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건강

기능의학 환자혁명

2020.05.15

기능의학 환자혁명
기능의학을 유튜브로 검색하면 나오는것중 하나가 닥터 조한경의 환자혁명입니다.
닥터 조는 미국 카이로프랙틱 척추신경전문의 입니다.

환자 혁명은 2017년 초판이 발행되어 2019년  26쇄가 발행이 되었습니다.

환자혁명의 책에 의하면 현대의학은 인간의 건강에서 다음과 같은 매우 중요한 관점들을 놓치고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와 스트레스가 생체 활동 및 면역력에 미치는 악영향
-운동부족
-영양소 결핍
-화학 물질에 범벅이 된 변형된 토양에서 자란 채소와 과일
-식품첨가물과 가공식품
-셀수 없이 많은 환경호르몬

현대의학의 단점으로는 ‘예방의학’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한방은 이런 현대의학의 단점을 잘 활용하여 예방의학으로서 환자들에게 어필할수 있고 실제 저의 개인 임상에서 환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현대의학의 장점인 응급의학과 수술이지만 생활 습관 교정과 식습관 개선이 훨씬 더 절실한 만성 질환이나 성인병도 모두 응급의학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문제이고 지금의 의학적 접근법과 시스템에 부족함을 느끼고  의학적 자존심이나 철학에서 해방되어 환자의 몸 상태를 개선 시키기 위해 보다 낫은 방법을 찾아 헤메는 의사들에 의해 탄생된 것이 기능의학이라고 합니다.

기능의학은 단순히 질환의 증상만 억제하는 의학이 아니고 문제의 근본 원인과 메커니즘을 찾아 인체 스스로 본연의 치유 능력을 회복하는 생리적 균형을 이루도독 유도하는 의학으로서 제가 기능의학에 관심을 갖는 이유가  기능의학의 기본철학이 한방과  비슷한 맥락이여서  기능의학을 토대로 환자들에게 좀더 양방학적으로 설명해줄수 있고 환자들이 더 잘 이해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닥터 조와 같이 임상에서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음식, 수면, 스트레스 관리, 운동, 생활 습관 교정의 필요성을 이야기 해주고 있고 환자들의 반응이 좋습니다.
기능의학을 공부하면 환자의 상태를 한방적 사고방식뿐만 아니라 좀 더 다각적으로 바라볼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닥터 조의 ‘환자혁명’을 한번쯤 읽어 보시기를 권해드림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