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odorelim님의 다른글 더 보기 :: 총 289
목록 닫기목록닫기 목록 열기목록열기
일상

【진정한 부자 척 피니】

2018.12.04

【진정한 부자 척 피니】


미국의 사업가 척 피니 (Chuck Feeney)는 1931년 아일랜드 이민 노동자 가정에서 태어나 갖은 고생을 하면서 넉넉지 않은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는 이후 세계 최대 규모의 공항면세점인 DFS 공동 창업자로서 억만장자가 되었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지독한 구두쇠로 알려지기도 했다. 값싼 전자시계를 차고 다니면서 비행기는 이코노미석만 고집하는 가운데 자동차도 없었고 임대아파트에 거주하면서 항상 허름한 식당에서 끼니를 해결하곤 했다 한다. 이에 미국의 한 경제지는 그를 가리켜 부유하고 냉철하며 돈만 아는 억만장자로 묘사하면서 비난을 퍼부은 바 있다.


그러던 어느 날 피니의 인생에 위기가 찾아왔는데 회계조사를 받던 중 수십억 달러의 거금이 지속해서 다른 회사 이름으로 지출되고 있었던 것이다. 사람들은 이 돈이 비자금이거나 횡령하는 돈일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긴장을 했는데 이때 정말로 뜻밖의 사실이 밝혀졌다. 그가 몰래 지출하고 있던 막대한 액수의 돈은 다름 아니라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서 사용한 기부금이었다. 구두쇠로 비난을 받으면서도 자신에 대해서는 철저히 근검절약했던 그가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는 이와 같이 엄청난 액수의 돈을 사용할 수 있었다는 말이다. 


“자랑하지 마라. 받은 사람의 부담을 덜어주고 싶다면 절대 자랑하지 마라.” 자신의 어머니로부터 이러한 교육을 받아온 척 피니는 지금까지 자기 재산의 99%에 해당하는 9조 5천억 원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하고 있다 하니 참으로 놀라울 따름이다. 그는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 손이 알지 못하도록 하라는 구제의 정신으로 어렵고 가난한 이웃을 위해서 섬길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척 피니는 많이 가진 사람의 돈다발보다 가난한 사람이 기부하는 동전 몇 잎이 더 가치 있고 아름답다고 얘기한다. 부자는 자신이 가진 것 가운데 작은 일부를 나눴을 뿐이고 가난한 사람은 자신의 모든 것을 나눌 수 있었기 때문이라는 말이다. 


이와 같이 베풀면서도 자신의 이름을 드러내지 않고 가진 것을 아낌없이 내놓을 수 있었던 그는 분명 세상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부자이다. 척 피니는 다른 부자들의 기부도 적극적으로 권유했던 바 있는데 세계 최고의 부자인 빌 게이츠가 존경하는 부자로도 잘 알려져 있다. 빌 게이츠가 많은 재물을 소유한 것 못지않게 자선사업에 힘쓸 수 있었던 것도 그에게서 영향 받은 바 크다고 한다. 그리하여 투자의 귀재로 잘 알려진 워런 버핏도 이와 같이 말한 일이 있다. “척 피니는 나의 영웅이고 빌 게이츠의 영웅이기도 하다. 그는 모든 사람의 영웅이어야 한다.”


이웃을 섬기는 것은 무엇보다도 자기희생의 발판 위에서 가능한 일로서 털 끝 만큼도 손해 보지 않으면서 베풀 수는 없는 일이다. 부자의 남는 것은 가난한 사람의 몫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나에게 조금이라도 남는 것이 있다면 없는 이웃을 돌아볼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부유한 상태로 죽음을 맞이하는 것에 대해 불명예스럽다고 얘기했던 척 피니의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나에게 있는 그 무엇도 결코 내 것으로 여기지 않고 불우한 이웃을 위해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한다. 빌 게이츠의 ‘롤 모델’이 되었던 그를 본받아 물질로 이웃을 섬기는 일에도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을 가져본다.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