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경제

솔라팜 을 만들면 수익이 얼마나 될까?

2019.02.25

 Solar Farm  만들면 수익이 얼마나 될까?


  부동산 투자는 아주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 지고 있다.  캘리포니아 사막지역과 같이 햇볕이 일년 내내 좋은 빈 땅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서 PV Plant(Photovoltaic Plant 또는 Solar Farm) 를 만들고 생산된 전력을 전기회사에 제공하면서 수익을 얻는 Utility-Scale 의 이른 바 태양광 농장(솔라팜) 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반적인Utility-Scale의 태양광 농장의 규모는 2MW 이상을 말한다.  

 

  1.  1 MW (메가와트) 솔라팜은  몇  에이커가 필요한가?


수치상으로 310 Watt 의 솔라패널을 3,226장을 설치해야  DC 1 Mwatt 메가와트 솔라팜을 설치할 수 있다는 계산인데,  평지에서 센트럴 인버터등 부대시설을 포함해서 최소 4에이커 에서 5에이커 땅에 1메가와트 (MW) 규모의 솔라 패널을 설치할 수 있다.    


  1. 솔라팜 만드는 비용


  https://www.nrel.gov/docs/fy19osti/72399.pdf

 위의 링크에 있는 NREL(National Renewable energy Lab) 의 2018년도 자료를 보면, 3~10 KWatt 규모의  가정용 지붕에 설치하는  솔라 시스템의 비용은 DC Watt 당 $ 2.70로 나타났다.   좀 더 큰 규모의 커머셜 시스템은 $ 1.83 이였고,   우리가 논의해 보려고 하는 Utility-scale 의 경우에는 훨씬 더 싼 설치비용이 든다.  수 천 수만장의 태양광패널이 들어가니 가격이 싸질 수 밖에 없고 1메가와트 규모도   45일 정도면 설치를하니 labor 에 대한 것도 큰 부담이 아니다.  



해의 고도를 따라서 패널 각도를 바꾸는 tracking 이 달린 태양광농장의 비용은DC Watt 당 $1.13 해를 따라가지 않고 고정되어 있는 시스템은DC Watt 당 $1.06 의 비용이 든다.  

언듯 생각하기에  20 에이커의 땅에  4메가 Watt 규모에대략적으로 $ 4 M 약간 넘는 비용이 든다는 것처럼 이해할 수도 있지만, 사실 위의 통계는수십에서 100메가Watt의 거대한 규모의 것의 cost를 통계한 내용이므로,   개인 또는 소규모 투자그룹이 솔라팜을 한다고 하면 커머셜 시스템과 유틸리티 규모의 그 중간쯤에서 비용계산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1. 비용 분석


솔라팜 만드는데 들어 가는 비용이 2013년~2014년도에 비하면 반정도로 줄어 들었다. 한가지 분명한 것은 비용의40프로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솔라패널의 가격이 와트당 전세계적으로 30센트에 육박할 정도로 계산 하락 추세이다.   미국내 패널가격은 와트당 40여센트로 중국무역관계악화로 나빠졌기는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가격이 더 내려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위의솔라팜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비용인  Watt 당 $1.13/ $1.06 에는땅 구입비용, 인스톨 labor 비용, Structural 구조, 전기설비 비용, 인버터, 태양광모듈 비용 모두 포함한 가격이다. 2017년도에 비하면 거의 비슷하고 2016년도의  $1.56 /$1.47 에비하면   30% 정도 저렴해졌다.    2017년도와 2018년도의 가격에 영향을 준 변화를 보면 인버터 가격이 싸졌고 솔라패널은 312Watt 를 쓰는 등 효율이 좋아졌고, 1,000 Vdc 를 1,500 Vdc 로 대체하면서 비용이 감소했고,  대신에 약간의 labor 비용의 상승과 솔라패널의 가격은 상승을 했었다.


  1. 땅의 위치와 Finance 옵션


전기회사 Power grid 와 솔라팜의 Array 를 연결하기 위해서 전기회사 Power Line 이 얼마나 가까이에 있는지에 관한 땅의 위치가 매우 중요하고, Zoning 관련해서 City Permit 도 땅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영향이 깊다.   솔라패널을 cleaning 하는 옵션이 매우 중요해서 물을 어떻게 공급할 것인지에 대한 고려도 해야 한다.  

솔라팜 건설의 대부분의 비용은U.S. Department of Agriculture and the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과 같은Lender 를 통한 정부 프로그램이나 개인 투자자, 그룹투자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조달된다.


  1. 실제 솔라팜 전기 발전량 


Solar Pro 매거진에 소개된 2018년 4월CalCom Solar 가 완성한 곳을 예를 들어서 소개한다.

하루 제곱미터당태양광 에너지(SOLAR RESOURCE) 6.811 kWh/m2/day 가 공급되는 북위36.5°N 캘리포니아  Gonzales시에 위치한 1 메가와트 급 솔라팜이다.  310 와트 패널 3,600 장을 사용하였으니 총 용량(Array Capacity)은 1,116 kW DC 되고 1년 AC  전력량을 예상해 보면 인버터 효율, tracker 시스템의 유무 등을 모두 고려해서  1,812 MWh 의 년간 생산 전력량(Annual Production)이  예상된다.   최근 전기회사에서 6센트 이하로 전기를 사간다고 하지만, 아무튼 6센트로 계산하면 1년  $108,000 의 revenue 에 해당하는 전력량이다.



  1. 투자대비 수익


위에서 살펴본 솔라팜 케이스의 발전량을 토대로 수익률을 계산해 보자. 

 Lancaster 서쪽 대평지에는 나날이 솔라팜들이 생겨늘어 나고 있다.  

그 쪽 지역의 땅값은 대략 평균 에이커당 5천불에 현재 거래되고 있는데, 만일 40에이커 땅에 8 메가 와트 규모의 솔라팜이라면땅값 20만불에 설치비용 8.8 M  총 9M 잡고년 전력생산량   13GWh  이고,   SCE(Edison) 사와의 전력판매 계약에 평균 6센트로 할 경우 년 78만불 소득이 예상되며 각종 세금혜택과관리비용 8% 를 고려하면수익률은 8.08 % 에 달한다.   또한, 이런 솔라팜을 개발한 후에 되팔 경우에  Innovative Solar 대규모 개발회사에 따르면1.5 배의 수익을 보고 판매를 할 수 있다고 한다.  


커머셜 규모의 수십만 와트의솔라시스템의 경우에는 전기를 대량으로 사용하는 건물위의 공간에 설치하여 전기회사와 Net Metering billing system을 이용하여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방법으로 설치를 하는 경우가 많고, 순수하게 솔라팜과 같이 수익을 목적으로 시스템을 만들기에는 초기 설치 비용이 와트당 $1.83 으로 아직까지는 높은데다가,  전기 소모를 하는 전기소비처인 비즈니스나 건물을 같이 생각해야 한다.   


드림 부동산 해리정 213-626-9790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