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경제

[THE KAI GROUP] 마커스 앤 밀리챕 Investor Sentiment For Retail&Hotels

2019.03.14


안녕하세요. 미국 상업용 부동산 THE KAI GROUP 입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최근에 실시한 투자자들의 설문조사에서 파악한 몇 가지 사실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일 년에 두 번 이러한 설문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투자자들이 시장 성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직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리테일 및 호텔 부동산의 추세가 어떠한지 보겠습니다.



설문 조사 결과를 보면, 리테일을 사는 데 있어서의 투자자들의 생각은 여전히 제한적입니다.

지난 몇 년 간, 리테일 부동산을 산 사람들은 굉장히 드물었고, 언론 및 리테일과 관련된 소식을 전하는 미디어 매체들에서 리테일 부동산의 침체와 같은 이야기들을 전달하고 있는 것을 보면 투자자들의 리테일에 대한 제한적인 생각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리테일 부동산의 기초와 리테일 관련 각종 지표들은 여전히 강력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예측한 것을 보면, 조금 더 낙관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멀티 테넌트 리테일 공실률은 조금씩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전국 평균 약 5.8%의 공실률을 보이고 있고, 지난 몇 년 간 낮아지는 추세에 있으며 지난 사이클의 정점에 있었던 것과 동등한 수준입니다 .

2019년에 기대하는 임대료 상승률은 2.5 % 범위 내입니다.

임대료 상승과 공실률 감소만으로도 CAP 레이트가 안정적으로 유지된다고 가정하여 2019년에는 그 가치가 일정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CAP rate는 지난 2년 반 동안 안정적으로 유지되었고 현재 그 패러다임을 크게 바꿀만한 것은 보이지 않습니다

투자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을 리테일 센터들은

이미 서비스, 레스토랑, 피트니스 센터 및 경험중심의 리테일에 가장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제 호텔 투자에 대해 이야기를 하자면,

지난 몇 차례의 설문 조사에서 호텔 투자 계획이 꾸준히 감소한 것을 보았습니다.

 


현재, 투자자 중 16 %만이 매입을, 52 %는 홀드를, 그리고32 %는 매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자의 이러한 생각은 중요한 세 가지를 반영합니다. 


 

첫 번째는 운영 실적이 기록적인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방 점유율, 평균 방 가격은 기록적인 수준에 있으며 지난 몇 년간 꾸준하게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9 년 동안 경제는 연속해서 성장해오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은 경제 침체를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걱정하는 것은 경기가 안좋아지거나, 업적이 최고 수준에서 계속 떨어지는 경제 침체 상황입니다.



오늘날, 투자자들이 고려해야 하는 것은 많은 호텔들이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맞춰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요즘 세대들이 소비를 많이하고, 또한 이전 세대보다 여행하는 것에 지출을 많이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밀레니얼 세대들이 여행하는 것 만으로도 성장 할 수 있는 기회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리고 9년 동안 성장해왔음에도 불구하고 곧 침체로 돌아설 아무런 조짐이 보이지 않습니다.

많은 경제학자들이 1년에서 2년 내로 무언가가 올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부동산의 기초, 일자리 창출, 리테일 판매 및 소비 수치를 보면, 전망은 여전히 매우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호텔 점유율은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ADR이 2.3%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굉장히 좋은 가격 상황을 의미합니다.


다음주, 아파트 시장이 현재 어떠한지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고, 투자자들이 아파트 시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해서 조금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