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gudowon님의 다른글 더 보기 :: 총 1148
목록 닫기목록닫기 목록 열기목록열기
문화/창작

관운이 없으니 포기 하세요!

2023.06.24



         관운이 없으니 포기 하세요!


  옛적 양반들의 일생의 과업은 열심히 학문을 연마하여 과거에 급제하여 관계에 진출하는 것이 정해져 있는 삶의 진로이자 과표였다. 양반이 생업에 종사 한다는 것은 있을수 없었고 자신이 직접 돈을내고 어떤 물건을 구입하는 것 조차도 꺼려 하여 필요한 물품의 구입은 아랫 사람들을 시켜 하는것이 일반적인 관례에 해당 되었고 상인과의 물건값 흥정등은 상상할수도 없는 천한 일이라 여기기까지 할 정도 였다. 따라서 오로지 과거에 응시 관계진출하는 것만이 유일한 길이었다. 낙방하면 열번이고 스무번이고 계속 과거에 응시하는것 외에는 별도리가 없었다. 지금은 시대가 바뀌었지만 아직도 한국에는 고등고시에 뜻을 품고 수많은 인고의 세월을 보내는 만년 수험생이 많다. 


일반적으로 사주팔자속에 관운이 있어야 관계로의 진출이 가능한데, 관살이 태왕 하고 일주가 심히 약하거나 관살이 태약하여 일주를 억제하지 못할때, 또 관살이 왕성하고 인수가 있으나 재성에 의하여 파극될때, 또 관살이 미약하고 재성이 있으나 비겁에 의해 파극된때, 또 관살이 있으나 인성이 많아 관살의 기운이 누출된때, 또 관살이 식상에 의해 파극되어 있을때는, 관계로의 진출은 불가능하다 할수있다. 이러한 사주에 해당되는 사람은 평생을 공부에 매진한다 하여도 평생 합격의 영광은 얻지 못할 것이다.


오래전 어느날 평소 필자를 자주 찾는 김여사님이 자신의 남동생 이라고 하며 삼십대 후반의 남자를 데리고 필자의 사무실을 찾았다. 1남3녀중 막내인 이 남동생 분의 사주팔자를 보고 싶다고 하며 생년월일시를 내놓는데 무신년 경신월 임신일 갑진시가 되었다. 귀한집 외동 아들인 이동생분은 40세가 다되도록 사법고시 준비를 계속하고 있는데 어려서부터 수재 소리를 들어왔고 학교도 서울대 법대를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 하였는데, 평생 어떤 시험에도 떨어져 본적이 없던 이사람이 이상하게도 사법시험 에서는 계속 실패하여 집안식구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한다. 둘째누이집에 다니러 잠시 LA에 들렸던차에 누이가 오기 싫다고 하는 동생을 설득하여 필자에게 들렸다 한다. 


이사람의 사주를 살펴보니 일주가 왕성하고 수기를 유행시키는 식신이 시간에 있지만 태왕한 편인을 억제할 화기가 사주에 없으니 관운은 전혀 없다고 볼수 있었다. 차라리 교육자로서 진출하면 명예를 얻을수 있는 학자형 사주이지 관료형 사주는 되지못한 것이다. 집안에서 누이들은 모두 훌륭한 남편 감들을 만나 모두 승승장구하고 있는데 형제중 제일 똑똑하던 남동생 하나가 계속 시험에 낙방하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고 저러다 폐인 되는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에 안절부절 이었다. 사주를 다시한번 살펴본뒤 필자왈, "사주에 관운이 전혀 없습니다. 차라리 지금이라도 방향을 바꿔 학계쪽으로 진출해 보면 어떻겠습니까. 학계쪽으로 진출할 경우 매우 높은 명성을 얻을수 있다고 판단 됩니다." 라고하니 이때까지 아무 말없이 듣고 있던 이 동생분 하는 말이 "제 나이가 이제 곧 40세인데 지금 방향을 바꿀수가 있습니까? 어차피 다른길을 택하기에도 너무 늦은나이 아닌가요?" 라고한다. "아닙니다 어차피 운속에 20대와 30대는 허송 세월하는 것이로 나와 있고 40세 이후에 대발하는 것으로 나오니 결코 늦지 않았습니다." 라는 필자의 말에 "40세 이후에 대발 한다면 몇년만 참으면 합격 할수있지 않을까요?" 라고하며 강한 미련을 보인다. 


수년동안 쭉~ 그쪽 공부를 해왔으니 그동안의 노력과 시간이 무척이나 아까울 것이다. 허나 운속에 관계 진출은 막혀 있으니 이를 어쩌랴! 아닙니다 40세이후 대발운도 관계로의 진출운이 아닙니다. 그쪽은 포기하시는게 좋습니다. 라고하니 실망한 표정이 역력하며 입을 다물어 버린다. 상담을 하다보면 상대방이 기대하는 답이 나왔을 때는 상담자나 피상담자 모두 기분이 좋으나 이렇듯 반대의 결과가 나올 경우 서로가 마음이 편치 못하다. 허나 상담이라는 것이 상대방 기분좋게 하려는 것이 아니요 그이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주어야 하는 것이기에 대답은 정확히 해주어야 하니 바꿔 말할수도 없는법 있는 그대로 이야기 해줄수 밖에 없다. 실망한 표정으로 나서는 두 남매분이 안쓰러워 보였다. 허나 새로운 길에서 다시 대발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기에 지금의 실망이 후에는 오히려 안도 감으로 바뀔 것이다. 오랜 시간이 지난 지금, 이분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


자료제공:  GU DO  WON  (철학원)

213-487-6295, 213-999-0640

주소: 2140 W. Olympic  Blvd #224

Los Angeles, CA 90006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