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unkwak님의 다른글 더 보기 :: 총 260
목록 닫기목록닫기 목록 열기목록열기
세계여행

보데 박물관(베를린)

2018.04.24

 


 

보데 박물관

Bode-Museum

 

 

독일인의 미술관 사랑은 세계 최고라 해도 결코 과언이 아니다.

그들은 자국은 물론이거니와, 외국에서 문화재를 발견해도 절대 그대로 놔 두지 않았다.

 

 

 

 

 

 

법적 발굴 허가를 받은 후에는 전문가들을 총동원하여 문화재 발굴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트로이와 바빌로니아가 그랬고, 베르가마와 이오니아가 그랬다.

 

 

 

 

 

 

독일에 있는 미술관, 박물관을 모두 합치면 6,200개 정도가 된다고 한다.

 

 

 

 

 

 

이것은 미국(17,500) 보다는 적지만, 땅 크기의 비율로 보면 독일이 훨씬 더 우위에 있는 것이다.

 

 

 

 

 
 

베를린에는 총 62개의 미술관, 박물관이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것은 1999, 유네스코 세계문화 유산으로 지정 된 박물관 섬이다.

 

 

 

 

 

 

오늘은 1904년에 개관한 카이저 프리드리히 박물관(Kaiser-Friedrich-Museum)을 소개한다.

1956년 부터는 빌헬름 폰 보데(Wilhelm von Bode)의 이름을 따 보데박물관으로 부르는 곳이다.

 

 

 

 

 

 

빌헬름 폰 보데는 현대 박물관학의 창시자로 독일의 미술사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다.

 

 

 

 

 

 

보데는 원래 괴팅겐과 베를린에서 법학을 공부하던 법학도였다.

그러다가 미술에 관심을 갖게 되자, 그는 베를린과 빈에서 미술사를 공부하게 된다.

또한, 시간이 나는데로 벨기에, 네델란드, 이탈리아에 있는 박물관들을 열심히 찾아 다니기도 했다.

 

 

 

 

 
 

열심히 연구한 결과 보데는 1870년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미술사 박사학위를 받는다.

학위논문은 프란스 할스와 그의 학교(Frans Hals und seine Schule)’에 대한 연구였다.

 

 

 

 

 

 

보데는 보조 큐레이터를 거쳐 1890년부터는 게멜데러리(Gemaldegalerie) 관장을 지낸다.

게멜데러리는 카라바조의 승리의 아모르가 걸려 있는 문화광장 지역에 위치한 회화관이다.

 

 

 

 

 
 

1905년에는 프로이센 문화재단의 총감독이 됐다.

프로이센 문화재단 산하에는 베를린 섬의 5개 박물관을 비롯한 총 17개의 미술관, 박물관이 속해 있다.

 

 

 

 

 
 

당시 독일 제국의 황제 겸 프로이센의 왕이었던 빌헬름 2(Wilhelm II)는 보데를 전적으로 신임했다.

그의 선견지명으로 사들인 미술품은 카라바조, 렘브란트, 프란스 할스 등 대가들의 작품이 주를 이룬다.

 

 

 

 

 

 

거기에 조각에 관한 식견도 상당했기에, 그는 50 권 이상의 책과 수많은 논문들을 발표했다.

 

 

 

 

 

 

그 중에는 피렌체의 조각가, 이탈리아의 청동 조각품, 이탈리아의 조각 등이 있으며,

독일 조각의 역사(Geschichte der deutschen Plastik)를 출간한 것은

광범위한 그의 저술서 중에서도 백미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그런지, 보데 박물관에는 독일, 네델란드, 이탈리아 작가들의  조각품이 많이 전시돼 있다.

 

 

 

 

 

 

보데는 1929 83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으며, 그의 장례식은 카이저 프리드리히 박물관에서 거행됐다.

 

 

 


 

1956, 동독정부는 빌헬름 폰 보데가 독일 미술계에 끼친 헌신과 행적을 기려

카이저 프리드리히 박물관을 보데 박물관으로 박물관 이름을 변경시킨다.

 


 

 

보데 박물관의 컬렉션은 보데가 심혈을 기울여 수집한 조각품들과 비잔틴 미술이 주를 이룬다.



 

 

작품을 하나하나 감상하려면 아래의 다음과 같다.


 

 

 


보데 박물관 컬렉션

 

 

Benedetto da Maiano의 옥좌 위의 마리아(Enthroned Madonna)   

 
 
 
 
 
 

Giovacchino Fortini ‘Marquise Fabio Feroni’의 흉상

 

 
 
 
 
 

Antonio Bonvicino 의 십자가상(Crucifix).

 
 
 
 
 
 

독일 화가, 대 루카스 크라나흐(Lucas Cranach the Elder)아담과 이브(Adam and Eve, 1531)’.

 

 
 
 
 
 

로히에 반 데르 베이덴의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그리스도(kreuzabnahme Christi)’.

 

 
 
 
 
 

안토니오 카노바(Antonio Canova)의 댄서(Tanzerin)

 
 
 
 
 
 

니콜라스 게르헤릍 반 레이던의 단골스하임의 성모마리아와 아기 예수(1460 ? 1465).`

 
 
 
 
 

12세기 말엽 작품 니더바이에른, 독일(작자미상): 나귀를 타고 가는 예수 그리스도.

 

 
 
 
 

대천사 미카엘과 가브리엘을 거느린 승리의 그리스도: 애프스 모자이크(Apse Mosaic)라벤나, 545).

 
 
 
 
 

페드로 롤단(Pedro Roldan)Mater Dolorosa Buste(1670/1675).

 
 
 
 
 
 

십자가, 피사(Pisa) 십자가의 길이: 390cm  

 

 
 
 
 
 

15세기경 이탈리아 조각품, 이름없는 남자의 흉상(Bildnis eines Unbekannten).

 
 
 
 
 
 

Donatello zugeschrieben(1386 - 1466)의 마돈나와 아기 예수(Madon

좋아요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