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zcome님의 다른글 더 보기 :: 총 79
목록 닫기목록닫기 목록 열기목록열기
자동차

장기 렌트카 대 자동차 리스 장단점 비교사항

2019.03.11




한 번에 큰 비용을 들여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보다 장기 대여해서 이용하는 장기 렌트나 자동차 리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어요. 이런 현상은 개인마다 자동차를 소비하는 패턴이 변하고 있는데다 차를 소유하는 것보다는 공유하려는 개념으로 트렌드가 점차 바뀌기 때문이라는 분석하고 있죠.


차량 교체 시기가 짧다거나, 연간 운행하는 주행거리가 많다거나, 사업자의 경우 월 대여료 비용 처리가 가능하는 점 등 다양한 이유로 차량을 직접 구매하는 것보다 장기 렌트나 자동차리스를 이용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죠.


장기 렌트카 대 자동차 리스 이 두 가지 렌탈형 방법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장기 렌트카를 이용하게 되면 렌트료 전액을 비용 처리할 수 있어 절세효과 볼 수 있고 회계 처리가 간편하기 때문에 사업자 입장에서 선호하게 되는 방식인데요.



장기 렌트카 대 자동차 리스는 각기 장단점이 있어요. 딱히 어느 것이 좋다고 하기에는 상황에 따라 다르죠. 표를 보면서 자세히 살펴볼게요.


일단 장기 렌트카를 보면 장기 렌트카는 자동차 렌트회사로부터 3~5년까지 자동차를 빌려 쓰는 대여 방식이에요. 일반적으로 장기 렌트카는 계약기간, 정비비 포함 여부, 초기 보증금에 따라 월 납입금이 달라져요.


신용이 좋고 수입에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초기 비용을 전혀 들이지 않고 신차 마련이 가능하죠. 애초 계약자의 신용이 좋지 않다면 장기 렌트카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어요.



자동차 보험료도 월 사용료에 포함되기 때문에 별도의 자동차 보험료를 낼 필요가 없어요. 특히 법인의 경우 장기 렌트카 비용을 손비처리해 법인세를 절세할 수 있는 장점도 있죠. 그리고 차량의 성격이 영업용이기 때문에 개인이 구매하기 까다로운 LPG 차량도 이용할 수 있어요.


물론 단점도 있는데요. 영업용 차량 번호 하, 허, 호를 쓴다는 것과 장기적으로 차를 빌린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어요. 그래서 기간이 되기 전에 이용을 중단하게 되면 꽤 부담되는 금액의 중도해지수수료를 감당하게 되는 수가 있어요.


자동차리스 오토리스는 자동차 회사가 아닌 리스 회사에 매월 일정 이용료를 지불하며 자동차를 이용하는 방법이에요.



자동차 리스는 금융사의 금융 상품을 이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이용자가 자동차 소유자가 되는 금융리스 방식이 있어요. 금융사가 차를 소유하고 이용자가 리스료를 내는 차를 빌리는 운용 리스가 있어요. 자동차 리스를 하는 대부분이 운용리스를 이용하죠. 


자동차 리스 이용료 기준은 차량의 가격이나 계약기간, 계약조건 등에 따라 계약 기간, 보증금, 잔존가치 설정에 따라 리스 조건이 달라져요. 보증금을 높게 잡을수록 월 리스료가 낮아지게 돼요. 장기 렌트와 같이 신용이 좋지 않다면 자동차 리스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고 자동차 리스를 이용하기 위해 선수금이나 보증금 액수 증액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어요.


특히 고가의 외제차는 리스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법인세나 소득세 절세를 위한 손비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일반 차량과 동일한 번호판을 쓴다는 장점도 있어요. 



자동차 리스는 장기 대출처럼 인식되어 단기간 이내에 신용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신용도를 관리해야 하는 분이라면 이 부분을 신경 써야 해요.


자동차 리스 장단점을 알아봤는데요. 사실 요즘 트렌드는 장기 렌터카인데요. 번호판이 허, 하, 호라 다소 피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요즘 워낙 장기 렌터카 대중화되다 보니 크게 신경을 쓰는 편은 아니에요. 또 장기 렌터카 이용 시 보험료 할인이 안 되기도 하지만 할증도 안되죠. 다수가 이용하거나 초보운전자, 주행거리가 많을 때 좋아요.



더욱이 자동차 리스 장단점을 알아볼 때 가장 중요한 건 비용이죠. 장기 렌터카는 차량이 면세가로 출고되기 때문에 10% 정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최근 장기 렌터카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많은 업체들이 영업을 하고 있고 가격 경쟁을 하고 있죠.


장기 렌터카와 자동차 리스를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국내 장기 렌터카 회사는 7~8개가 있어요. 그리고 장기 렌터카 가격이 회사별로 각기 다르죠. 비교견적을 통해서 저렴한 회사를 선택할 수 있지만 리스는 대부분 가격이 비슷하죠.



특판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장기 렌터카 회사에는 매달 다양한 차량의 특가 차량을 내놓고 있어요. 만약 특가를 활용한다면 10~20% 정도 더 저렴하게 차량 이용이 가능해요. 그래서 내가 원하는 차량을 되도록이면 특가로 이용하는 게 좋아요.



그래서 장기 렌트카와 자동차 리스 업체 선정이 중요해요. 연식이나 모델명이 같은 차량이라 할지라도 이용료가 서로 다르게 책정되기 때문이에요. 


렌트카와 리스 이용료가 회사마다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업체마다 차량의 할인율과 프로모션 여부가 달라서인데요. 게다가 이용자가 원하는 차량과 기타 서비스 가능 유무에 따라 차이가 생기죠.


정비 서비스, 인수 목적, 국산차와 수입차 리스의 차량 선별, 법인리스, 개인리스 등 이용자 상황에 맞춰 업체를 선정해야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요소에요. 그래서 가격을 비교해주는 사이트가 중요해요. 



장기 렌트카 대 자동차 리스 비교견적 받기


이곳은 요즘 가장 좋은 평으로 알려진 자동차 비교견적 사이트에요. 많은 회사와 제휴되어 있어서 타 다이렉트보다 유리해요. 이곳을 통해서 자동차 리스 장단점도 알아보시고 내가 원하는 차량의 비교견적 특가 현황도 알아보면 대여형 차량을 선택하는데 기준이 되어 유리하게 작용할거에요.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