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경제

미국 채권 금리역전, "R의 공포"를 대처하는 개인들의 재정관리 전략

2019.08.28

지난 814일 미국의 2년만기 국채와 10년만기 국채의 금리역전현상이 벌어지면서, 세계 경제에서 “R (Recession)”의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국채금리는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장기국채의 금리가 단기국채의 금리보다 높은것이 일반적이다하지만, 경기침체가 예상되면 장기적인 안전자산에 대한 투자가 과도하게 몰리게 됨으로 인해서, 장기 채권가격은 올라가고 채권금리는 급격히 하락하게 된다. 동시에 단기채권에 대한 금리가 인상되는, 금리의 역전현상이 벌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채권시장의 수익률 곡선 움직임은 경기변동을 미리 알려주는경기 선행지표로 인식되기때문에,  채권금리 역전현상은 경기침체알를 알리는 대표적인 징조로 알려져 있다.

사실 그동안 유럽과 중국등에서는 여러 차례에 걸쳐 경기침체 징조가 나타났으나, 이번에 발생한 미국의 국채금리 역전 현상으로 인해 곧 세계경제가 침체에 휩싸일있다는 불안심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과거 통계자료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지난 1978년부터 40동안 이러한 국채금리의 역전현상은 단지다섯차례밖에 발생하지 않았으며,  지난 2007년 6이후 12만에 발생한 현상으로 기록되었다. 역사적으로 이러한 금리 역전현상이 벌어지면, 평균적으로 22개월을 전후하여 심각한 경기침체가 발생하였다. 이와 함께 미국의 30년 만기국채 또한, 2.01%라는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였고, 주식시장은 하루동안 올들어 최대 하락폭을 경신하였다. 더불어, 미국의 경제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74%가 2021년에는경제침체를 전망한다고 응답하였다.  한편에서는 아직 경기흐름을 낙관하는 일부전문가들도 있으나, 이미 시장에서는 일반투자가와 소비자들의 경제침체에 대한 불안감이 크게 증가함으로서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하여그 경기 하락폭이 더 빨리 가속화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있다.


최근 거시 경제지표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현상들에서 우리 개인들은 어떤 영향을 받게 될 것인가특히, 50후반에 속해있는 은퇴준비를 앞둔 사람들이라면,  과연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가?

첫째지난 2007년을 잊지 말라.

지난 2007년 미국에서 시작된 서프라임 모기지 사태는 2008년에 세계경제에 크나큰 타격을 주었다. 당시 많은 사람들이 평생 저축했던 재산의50%  가까이를 잃어 버리는 뼈아픈 경험을 했다. 특히, 은퇴를 앞두었던 많은 사람들은 자산의 증발로 인해 은퇴를 미룰수 밖에 없었고,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를 겪어야만 했었다. 비단, 은퇴연금 뿐만아니라, 부동산에서 많은 자산을 잃었고, 결과적으로 이를 만회하는데 지난10여년의 시간이 필요했다.

이제 다시 우리는 경제불황을 앞두고 있는지 모른다. 지난 2007년에서 배워야 할 것은 바로, 두번 다시같은 경험을 하지말자는 것이다. 절대 10년전의 아픈 경험을 잊지 말아야한다.


둘째가만이 앉아 때를 기다리지 말라.

많은 사람들이 경기흐름은 나의 개인적인 삶과 큰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는 하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  은행에 하고 있는 저축이나, 직장에서 불입하는 401k, 또는 개인들의 은퇴연금, 매달 열심히 불입하고 있는 생명보험까지 하나 하나 살펴 보아야 할 시점이다.  “은퇴연금은 시간이 지나면 올라갑니다. 멀리보세요.”라는 조언을절대 따르지말라.  글을 읽고 있는 대부분의 여러분들에게 해당되는 조언이 아니다. 가만히 앉아 때를 기다리고 있다면, 결과는불보듯 뻔하다는 것을 잊지말고, 지금 움직여야 한다.


셋째욕심을 버리고무조건 지켜라.

경기불황이 예상되거나, 적어도 전망이 불투명하다는 생각이 든다면, 이미 경제불황이 시작되었다는 이야기다. 시장을 이길수는 없어도 시장에 져서는 안된다는 말이 있다. , 지나친 욕심으로 항상 남들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내겠다는 욕심을 버려야 한다는이야기다. 또한, 적어도시장에서 돈을 잃어버리지는 않아야 한다는 뜻이다.

경기불황이 예상되는 상황에서는 무조건 욕심을 버리고, 그동안 저축해 놓은 것을 지켜야한다. 퍼센트를 받을수 있는가를 고민하지 말고, 어떻게 하면 잃어버리지 않을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 한다. 지금 지키지 않으면, 경기가 호황으로 돌아설, 두번 다시 기회를 잡을수 없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본 칼럼 내용은 8월 23일 미주한국일보에 브라이언 이 아메리츠 파이낸셜 공동대표가 기고한 내용입니다.


Blog Posting : Eunju Choi, Partner, Allmerits Financial

714-851-9355 / eunjuchoi@allmerits.com

좋아요
태그
인기 포스팅 보기